오늘은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소상공인 확인서는 각종 정부의 소상공인 대상 지원들을 받는데 필요하고 또한 착한임대 세액공제 같은 제도에 꼭 필요한 확인서랍니다. 어떻게 발급받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 목차
소상공인 확인서 용도
| 소상공인 확인서 어디에 필요할까?
일단 소상공인 확인서를 어디에 사용할지에 따라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받는 곳이 달라집니다. 정부에서 코로나19 특수상황으로 내수가 침체되어 소상공인들이 삶의 활로를 찾기가 어려워지자 정부는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제도를 발표하며 건물주나 임대인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절감해주도록 유도했는데요.
착한임대 세액공제 제도는 빚 좋은 개살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아주 말이 많았고 비판도 많이 받는 제도이지만 어쨌든 착한임대 세액공제 제도를 신청하려면 소상공인 확인서의 발급이 필요합니다.
이런 정부의 제도 외에 일반적인 용도인 지제차 제출용이나 한전 제출용으로 소상공인 확인서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별도로 다른 곳에서 서류를 떼야하기 때문에 먼저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으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구분하는 게 우선이 되야겠습니다. 이해 가셨죠?
자 그럼 착한임대 세액공제나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하기 위해 소상공인 확인서의 발급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당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 착한임대 세액공제 제출용
착한임대 세액공제 제출용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이라는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 접속
아래 사진 누르면 바로가도록 설정해뒀어요. ^^
2.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신청 바로가기 클릭
3. 신청서 작성 바로가기 클릭
4. 본인인증 절차 진행 (비회원으로 휴대폰 인증해서 하셔도 됩니다.)
5. 이용약관 동의
6. 사업자번호조회
- 사업자 번호 입력하시고, 발급 용도 선택해 주세요.
-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용 OR 선결제 캠페인 세액공제용
7. 신청서 작성
- 이름, 휴대번호, 주소 입력
- 인정기간 연도 선택
- 기업정보 입력
: 업체명, 사업자번호, 대표자, 연락처, 사업장 주소, 창업일
: 상시근로자수, 주업종, 요청 부수 입력 필요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확인서 발급을 클릭하셔서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결재가 떨어져야 하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 같은 전자 발부 문서처럼 신청 즉시 확인해볼 수는 없고, 짧게는 2~3시간, 길게는 5시간까지도 발급 승인에 시간이 소요되니 여유를 가지고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센터 이름으로 신청이 접수되면 접수가 됐다. 신청한 확인서의 승인이 완료되면 승인 완료 문자가 오니 문자를 받고 출력을 하기 위해 위 사이트를 다시 한번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포스팅 주제로 써내려가다보니 다소 길어졌지만 실제로 제 포스팅을 정독하시고 소상공인시장진흥센터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진행하시면 어려움 없이 5분 안에 모든 신청 절차를 완료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기회가 되면 소상공인 확인서를 구청이나 한전에 제출하려고 할때 뗄 수 있는 방법과 사이트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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