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장마 시작일 집안 제습 방법 (feat.제습 아이템 추천)
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2021년 장마 시작일 집안 제습 방법 (feat.제습 아이템 추천)

 

 

오늘은 머지않아 다가올 장마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하는데요. 올해 2021년 장마는 언제부터 예상이 되는지 또 이런 장마 기간에 집 관리에서 어떤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할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목차

     

     

    장마철-시작일자
    장마철-시작일-제습방법

     

     장마 시작 예상일

     

    | 장마 시작 예상일

     

    오늘 전국 하늘에서 비가 촉촉이 내렸는데요. 장마가 오는 신호인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2021년 올여름에도 역시 장마는 찾아올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장마는 6월 중순에 시작이 되어 6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비가 오면서 습한 날씨와 푹푹 찌는 더위가 지속되는데요.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이번 2021년 올해 장마는 예년 기록과는 달리 다소 늦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기상청의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진 것은 맞지만 여러 외국의 기상정보 사이트에서도 이번 대한민국의 여름 장마는 늦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니 이번에는 기상청의 예보가 맞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올여름 장마는 제주 6월 19일, 그에이어 남부는 6월 23일에, 중부지방은 6월 25일 정도에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장마가 예년 기간과 다르게 늦게 북상하는 이유는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의 영향 때문인데요. 이런 북쪽의 찬 공기 영향으로 장마 전선이 제때 북상하지 못하고 제주보다 아래에서 머물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상청의 예보 기록에 의하면 이렇게 장마가 늦어진 것은 2000년도 이후에 단 2번 뿐이었다고 합니다. 어쨌든 장마가 시작되면 대략 한 달 정도는 지속되며 주변 공기를 습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서 곰팡이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시키니 되니 미리미리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장마대비 체크사항

     

    | 장마대비 체크사항

     

    아래는 장마대비 일반가정에서 확인이 필요한 체크사항입니다.

     

    1. 주택이라면 배수구 정비를 미리 해야 합니다.

    이물질로 막힌 배수구는 우수의 역류가 일어날 수 있고 그에 따라 집안이 침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음식물이나 건조 식재료 관리 필요

    장마가 무서운 이유는 홍수 같은 재해 문제도 있지만 문제처럼 느껴지지 않는 습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보유하고 있는 건조 식재료나 기타 음식물들은 장마기간에는 모두 냉장고로 넣어 습기로부터 보호해 식중독을 유발하거나 음식이 상하는 것을 사전에 꼭 방지해야 합니다.

     

    3. 습기가 자주 차는 집안 제습 준비

    여름철에는 날씨가 더우니까 집안에 습기가 차지 않을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장마철에는 집안에 엄청난 습기가 들어와 집 안 습도를 엄청나게 올려놓습니다. 장마철 집안 습도 관리법은 아래에 후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마철 집안 습도 관리법

     

    | 장마철 집안 습도 관리법

     

    장마철 습도는 빨래가 잘 마르지 않게 하는 불편함도 가져오지만 높아진 습도로 인해 집안 전체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초래하는데요. 각 문제점들의 대처방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집구석 곰팡이

    곰팡이는 장마철이 특히 심해지는데요.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위치는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옷장 구석, 걷어도 늘 막혀있는 커튼 뒤, 각방의 코너 구석 부분, 창틀과 벽면의 연결부위 등입니다. 이런 부분에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게 되면 내벽 부분에 곰팡이가 뿌리 박히기 때문에 락스로 걸레질을 해서 보이는 부분을 관리하는것 외에는 딱히 방법이 없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 장마철에는 에어컨을 낮지 않은 온도로라도 자주 가동시켜 습기를 없애주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집안에 제습기가 있다면 장마철 에는 제습기를 공기청정기처럼 상시 켜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벽지에-생긴-곰팡이신발에-핀-곰팡이옺장에-핀-곰팡이
    벽-곰팡이

     

     

    2) 옷장, 신발장, 신발 안 곰팡이

    보이는 쪽만 관리하다 보면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옷장 안이나 신발장 안, 또는 아끼는 구두 같은 신발 안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럴 때 위에서 설명드린 제습기가 톡톡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제습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가정이 더 많으므로 이 방법을 추천드리는 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 저렴한 비용으로 확실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게 바로 겔형 제습 제품인 깔끔대장 뽀송하겔 같은 제습 아이템들입니다. 실리콘겔을 주성분으로하는 이런 제습 아이템은 옷장 구석이나 신발장 안, 신발 안처럼 햇볕이 닿지 않고 습기가 쉽게 모이는 부분의 곰팡이와 습기를 확실하게 제거해줍니다.

     

    사실 이런 제습 아이템들은 여름 장마철뿐만 아니라 겨울철에 집안에서 만들어지는 습기를 잡는데도 톡톡한 역할을 해내는데요. 안 써보신 분들은 이거 써서 뭐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의심하겠지만 정말 확실하게 곰팡이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리콘겔은 우리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인데요. 우리가 즐겨먹는 김에도 제습 아이템이 들어있고 그 안에는 실리콘겔이 있습니다. 그외 습기를 멀리해야 하는 전자제품에도 실리콘겔 성분이 들어가 수분 침투를 막는 등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제습-아이템-뽀송하겔
    제습아이템-깔끔대장-뽀송하겔

     

    오늘은 올해의 장마가 언제 올지에 대한 이야기와 곧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한 제습 대책과 장마철 집안 관리법, 그리고 잘 보이지 않지만 장마철에 꼭 문제가 발생하는 옷장과 신발장 안, 신발 안 곰팡이 차단 방법인 제습 제품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미리미리 확인하고 대비하셔서 뽀송뽀송한 장마철 맞으시기 바랍니다.

     

     

     

    한전 전기요금 할인 지원대상 필요서류

    매년 여름이 다가오면 기상청은 날씨를 예측해 다가올 여름이 얼마나 더울지에 대한 예측을 발표하는데 올여름도 역시 쉽지 않을 거라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이 다가오면 한

    dip0.tistory.com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잔액 조회 방법

    오늘은 에너지 바우처라는 지원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그리고 에너지 바우처 잔액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에너지 바우처란? | 에너

    dip0.tistory.com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초특가 행사

    오늘은 다시 찾아온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정보와 함께 놓치서는 안 되는 초득가 행사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꼭 구매해야 할 것들이 있다면 동행세일 기간을 놓치지 말고 활용하세요. ■

    dip0.tistory.com

     

    세종 자이더시티 분양가 및 특별공급 1순위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종 자이더시티에 대해 알아보려해요. 7월 분양예정인 세종자이 더 시티는 전국에서 청약이 가능한 아파트로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요. 1,350세대의 대단지로 자이 이

    dip0.tistory.com

     

    전국민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제도

    정부가 코로나19 로 인한 경기침체 극복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재정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논의에 급물살을 타고 있는 전국민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제도에 대해서

    dip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