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돌봄지원금 신청대상과 지원 급여 금액 정보
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가족돌봄지원금 신청대상과 지원 급여 금액 정보

 

 

오늘은 가족돌봄지원금이라는 정부 주도 복지 정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 해당 가족돌봄지원금의 신청대상과 수급할 수 있는 지원 급여의 금액 정보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가족돌봄지원금-신청대상-금액
    가족돌봄지원금-신청대상

     

     

     

     가족돌봄지원금이란?

     

    | 가족돌봄지원금이란?

     

    가족돌봄지원금이란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가족을 돌보는 가정에 지급하는 정부 지원금을 말합니다. 가족 중에서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있는 경우에 정부에서는 지급하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어르신들을 시설이나 요양병원에 의탁하는 대신 일정 금액이 가족돌봄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족분이 감염병 환자이거나 정신적인 지체가 있을 경우, 그리고 돌봄이 필요한 분이 원치 않아 요양시설에 입소하지 못할 경우, 그리고 거주지 근처에 요양시설이 없거나 부족해 입소가 불가능할 경우에 가족 돌봄을 받으며 별도의 지원금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지원금 예산은?

     

    | 가족돌봄지원금의 예산은?

     

    나라에서 국민들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은 월급이나 월수입 이외에 지급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몸으로 느끼기에는 모두 공짜인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은 매달 내고 있는 우리 주머니에서 빠져나가는 세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족돌봄지원금의 예산은 매달 월급에서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같은 4대 보험과 함께 빠져나가는 장기요양보험금이라는 이름으로 거둬들이는 세금으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아주 과거에는 집 주변에서 노인병원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지만, 약 십여 년 전부터 주위를 둘러보면 어렵지 않게 노인병원을 많이 보시게 됐던 것을 기억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후죽순처럼 노인요양병원이 늘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국가에서 국민들로부터 거둬드린 새로운 세금인 장기요양보험 세금을 병원들과 의사들에게 지원했기 때문인데요. 국민 연령의 노령화로 요양병원이 꼭 필요했던 것은 맞지만 어쨌든 간에 해당 지원금의 영향으로 우후죽순처럼 노인병원들이 늘어났던 것이었답니다.

     

    말이 다른 곳으로 샜는데 어쨌든 가족돌봄지원금 같은 정부지원금 또한 매달 지출하고 있는 장기요양보험금을 모 예산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족돌봄지원금 신청대상과 금액정보

     

    | 가족돌봄지원금 신청대상과 금액 정보

     

    가족돌봄지원금은 가족들 중에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있을 경우에 신청하고 수급할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지원금 금액은 15만 원에서 약 80만 원 수준까지 다양하게 차이가 날 수 있는데, 가족돌봄지원금을 신청하는 분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면 더 많은 금액을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조건과 수급금액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돌봄을 하는 사람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없을 경우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돌보는 사람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없을 경우에는 한 달에 15만 원을 신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는 하루 1시간, 한 달 20시간 기준으로 15만원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 돌봄을 하는 사람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을 경우

      -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고 나이가 65세 이상일 경우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고 돌봄을 하시는 분이 65세 이상일 경우에는 하루에 1시간 30분까지 돌봄 신청을 할 수

        있고, 월 최대 80만 원까지 가족돌봄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나 나이가 65세 미만일 경우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나 돌봄을 하시는 분의 연세가 65세 미만인 경우에는 하루에 1시간씩 한 달 20시간을

        돌보는 기준으로 한달 최대 35만 원까지 가족돌봄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인식이 나아져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게 그리 손가락 받는 일처럼 여겨지지 않게 되었지만 여전히 자신들의 연로한 부모와 조부모를 병원이 아닌 직접 케어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그런 이유로 노인들을 직접 케어하기 위한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국비로 90% 까지 지원되는 국책 교육이 많으니 관련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요양보호사를 취득할 경우 여러 가지 세금적인 혜택 등이 있다는 것도 관련 포스팅이 담았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신청 방법과 자격취득 이유

    오늘은 요양보호사라는 유망 직종에 대해서 소개하고 거의 무료에 가까운 금액을 투자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국비지원 신청 방법, 그리고 왜 요양보호사를 서로 따려고 하는지와 관련된

    dip0.tistory.com

     

     

    오늘은 가족돌봄지원금 정보와 함께 얼마의 금액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가족돌봄을 위해서 직접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국비지원으로 거의 무료에 가깝게 취득하는 분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참고로 가족돌봄 지원금을 신청하는 사람이 하루 8시간씩 주 5일 근무를 하는 수준의 업무를 보고 있다면 해당 신청인에게는 가족돌봄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풀타임 업무를 보고 있는데 가족돌봄을 할 여유가 없다고 판단)

     

    관련된 정보 확인하시고 필요하신 내용 숙지하셔서 가족돌봄지원금 빠지지 말고 수급하시기 바랍니다.

     

     

     

    5차 재난지원금 필요서류, 소득감소 증빙 서류 양식

    정부에서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야기를 거론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4차까지 여러 번의 추경을 통한 지원이 이루어졌다는 것, 그리고 모든 차수에서 그랬듯이 정부 고위 관계자나 여당인 더

    dip0.tistory.com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서류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매년 신청해야 할 정부에서 지원하는 꿀 같은 복지 혜택 중에 한시 생계지원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역시 잘 알지 못하면 신청할 수 없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혜택을 받을 수 있

    dip0.tistory.com

     

    근로장려금 신청서류와 간편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가에서 근로자들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복지혜택이 돌아가게 해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고 계신

    dip0.tistory.com

     

    모바일로 아빠 육아휴직 급여신청 방법

    오늘은 고용보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아빠의 육아휴직 급여를 신청하고 수령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필자는 2021년 3월 초부터 6월까지 총 3달의 아빠 육아휴직을 신청

    dip0.tistory.com

     

    댓글